① 컬렉션 프레임웍 (Collection Framework)
- 컬렉션 : 여러 객체를 모아놓은 것.
- 프레임웍 : 표준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.
- 컬렉션 프레임웍 : 컬렉션을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.
→ 컬렉션을 쉽고 편리하게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를 제공한다.
- 컬렉션 프레임웍의 핵심 인터페이스
- List : 순서O, 중복O
- Set : 순서X, 중복X
- Map : 순서X, 중복 - 키X, 값O
- Collection 인터페이스
메서드 | 설명 |
boolean add(Object o) boolean addAll(Collection c) |
지정된 객체(o) 또는 Collection(c)의 객체들을 Collection에 추가한다. |
void clear() | Collection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. |
boolean contains(Object o) boolean containsAll(Collection c) |
지정된 객체(o) 또는 Collection(c)의 객체들이 Collection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 |
boolean equals(Object o) | 동일한 Collection인지 비교한다. |
int hashCode() | Collection의 hash code를 반환한다. |
boolean isEmpty() | Collection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. |
Iterator iterator() | Collection의 Iterator를 얻어서 반환한다. |
boolean remove(Object o) boolean removeAll(Collection c) |
지정된 객체(o) 또는 Collection(c)의 객체들을 Collection에 삭제한다. |
boolean retainAll(Collection c) | 지정된 Collection에 포함된 객체만을 남기고 다른 객체들은 Collection에서 삭제한다. 이 작업으로 인해 Collection에 변화가 있으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. |
int size() | 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의 개수를 반환한다. |
Object[] toArray() | 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를 객체배열(Object[])로 반환한다. |
Object[] toArray(Object[] a) | 지정된 배열에 Collection의 객체를 저장해서 반환한다. |
- List인터페이스 : 순서O, 중복O
메서드 | 설명 |
void add(int index, Object element) boolean addAll(int index, Collection c) |
지정된 위치(index)에 객체(element) 또는 컬렉션에 포함된 객체들을 추가한다. |
Object get(int index) | 지정된 위치(index)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. |
int indexOf(Object o) | 지정된 객체의 위치(index)를 반환한다. |
int lastIndexOf(Object o) | 지정된 객체의 위치(index)를 반환한다. (List의 마지막 요소부터 역방향으로 찾음.) |
ListIterator listIterator() ListIterator listIterator(int index) |
List의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ListIterator를 반환한다. |
Object remove(int index) | 지정된 위치(index)에 객체를 삭제하고 삭제된 객체를 반환한다. |
Object set(int index, Object element) | 지정된 위치(index)에 객체(element)를 저장한다. |
void sort(Comparator c) | 지정된 비교자(comparator)로 List를 정렬한다. |
List subList(int fromIndex, int toIndex) | 지정된 범위(fromIndex부터 toIndex)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. |
- Set인터페이스 : 순서X, 중복X
Set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모두 Collection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받은 것들이다.
- Map인터페이스 : 순서X, 중복 - 키X, 값O
메서드 | 설명 |
void clear() | Map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. |
boolean containsKey(Object key) | 지정된 key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key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. |
boolean containsValue(Object value) | 지정된 value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value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. |
Set entrySet() | Map에 저장되어 있는 key-value쌍을 Map.Entry타입의 객체로 저장한 Set으로 반환한다. |
boolean equals(Object o) | 동일한 Map인지 비교한다. |
Object get(Object key) | 지정한 key객체에 대응하는 value객체를 찾아서 반환한다. |
int hashCode() | 해시코드를 반환한다. |
boolean isEmpty() | Map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. |
Set keySet() | Map에 저장된 모든 key객체를 반환한다. |
Object put(Object key, Object value) | Map에 value객체를 key객체에 연결(mapping)하여 저장한다. |
void putAll(Map t) | 지정된 Map의 모든 key-value쌍을 추가한다. |
Object remove(Object key) | 지정한 key객체와 일치하는 key-value객체를 삭제한다. |
int size() | Map에 저장된 key-value쌍의 개수를 반환한다. |
Collection values() | Map에 저장된 모든 value객체를 반환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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